본문 바로가기
김D일상

등기부등본 열람 인터넷 발급 이렇게 쉽다니!!

by GLP 2021. 3.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상 블로그 김D입니다.

저는 부동산 분야에서 일을 하기 때문에 등기부등본을 자주 사용합니다만,

일반적인 분들은 솔직히 궁서체로 별로 사용을 하지 않기 때문에..

많이 어려워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사실 한 번만 해보면 엄청 쉬운데요~

안 하다 보면 그보다 어려운 것도 없더라구요~

요즘 핸드폰이 대세라 등기부등본을 모바일로 하시려는 분이

있는데요.. 그건 절대 불가합니다.

제가 할줄 몰라요~하려고 해본 적도 없구요~

 

 

자, 그럼 다음 네이버 구글에 인터넷 포털에 

등기부등본

등기부등본열람

등기부등본발급

아무거나 입력해서 검색을 합니다.

 

 

 

 

메인화면에 들어가면,

체크되어 있는 등기부등본 열람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사실 일반적인 부동산에서도

열람, 발급을 주로 사용한답니다.

 

 

 

다음화면이 나옵니다.

부동산구분 토지, 건물, 집합건물이 나옵니다.

말 그대로 토지, 건물은 토지, 건물이구요

그럼, 집합건물은 몰까요?

네~ 쉽게 아파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는 동 호수가 있기 때문에 아파트는 집합 건물입니다.

다음에 제가 아파트 등기부등본 열람 하는 방법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1. 도시를 클릭 -  서울,대전,대구,부산,광주

2. 동을 입력하는데.. 끝에 동은 뺍니다.

예를 들어 역삼동 - 역삼/ 둔산동 - 둔산/ 서초동 - 서초 이런시으로요

3. 마지막 지번 주소를 입력 이게 끝입니다.

 

도로명 주소는 에러도 좀 나는 경우도 있어서 저는 지번으로 합니다.

참고하셔유~~

 

 

 

그리고 나면, 다음 화면이 나옵니다.

등기유형을 선택하는 것인데요

말소사항 포함과, 현재 유효사항으로 구분이 되는데요

말소항포함은 현재 등기부가 나온 시점부터 이 물건의 총 내용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이순신,김춘추,이정수 등 소유자가 변경이 되었다면

그 내용까지 쭉 나옵니다.

하지만, 현재 유효사항은 그 전 내용은 표시되지 않고,

현재 유효사항만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니, 웬만하면 일반 분들은 유효사항만 검색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위에 사진을 보면,

등기부등본 열람에 2가지 나옵니다.

놀라지 마세요` 여러분

제가 지금 출력을 한 것은 건물+토지 이기때문에 2가지로

결제가 된것입니다.

일반적인 아파트는 1개만 결제만 되니까 너무 걱정마세요~

 

이제, 다 끝났습니다.

건축물대장은 무료로 가능하지만,

등기부등본 열람은 4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신용카드, 계좌이체, 선불전자지금수단, 휴대폰 결제

저 같은 경우는 신용카드 결제를 많이 사용하지만,

일회성으로 사용하신다면 휴대폰 결제를 이용하시는게

가장 스피드 합니다 ^^

 

 

정리~

회원가입을 하시면 사실 결제나 이런 저런 

편한 방법들이 좀 있습니다만,

비회원으로 1회성을 하신다면 전화번호 입력후 

비밀번호를 설정하시면 되요~

어짜피1회성이지만, 재출력을 원하실 경우 비빌번호를

알아야만 한다는 점 꼭 알아두세요`

 

오늘은 등기부등본 열람, 발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 유용한 정보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자~ 그럼 또 봅시다 ㅎㅎㅎ

 

 

 

반응형

댓글